한옥마을 조성에 따른 자료 수집을 위해 한동안 전국에 산재한 목조 건축물을 조사한 적이 있다. 강원도에서 전남 보길도를 거쳐 거제도까지 궁궐〮 사찰〮 문화재는 물론 산골 짜기 건축물까지 샅샅이 둘러보았다. 그만하면 목조건축에 대한 국내자료로 풍부하다고 생각했는데, 십여 년이 지나 『전통한옥과 종교건축』에 관한 글을 쓰기 위해 자료를 정 리하며 부족한 부분이 보여 다시 현장을 찾아 재조사를 시작하였다.
동서남북으로 먼 길 오가느라 힘들기도 했지만, 쉼 없이 흐르는 시간을 오롯이 견디어 온 한옥의 숨결을 새롭게 느낄 수 있었다.
수차례 오갔던 경주와 안동 땅에 발을 디디며 ‘독락당(獨樂堂)’ 앞에서 만감이 교차했 다. 주막에서 밥이 끓는 잠깐 사이 한숨 자고 일어나니 수십 년이 흘렀고, 동굴에 잠깐 다녀온 것 같은데 백발이 되었다는 도연명의 무릉도원의 노래가 가슴 속에 절로 흘렀 다. 계정에 홀로 앉아 마음을 바로 세우며 세상을 호령했던 대장부 이언적의 인생이 오 버랩 되는 순간 필자에게 주어진 삶의 방향에 위로와 격려를 받았다. 그 길로 정여창 고택으로 걸음을 옮겨 고고하고 위풍당당하게 비상하는 상서로운 기운을 넉넉하게 받았 다. 이처럼 우리 조상들은 집을 지을 때, 사람은 집의 기운을 받고 집은 사람의 숨결을 느끼며 건강하게 상생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전통한옥은 현대건축에서 느낄 수 없는 자연적인 조형미를 품고 있다.
학의 날개처럼 활짝 펼쳐진 추녀와 처마, 용처럼 힘차게 비상하는 지붕, 뒷산 자락처럼 부드러운 용마 루는 자연과 소통한다. 사람의 몸을 먼저 생각하는 휴먼 스케일 자연에 순응하는 과학 적인 구조를 지닌 전통한옥은 햇빛과 바람의 순환으로 생기를 돋우며, 친환경적인 재료 를 사용하여 아토피 피부병 치유에도 도움을 주고 콘크리트 속에서 고단한 하루를 견디 어 내는 현대인들에게 포근함과 편안함을 안겨준다. 이러한 전통한옥의 장점들을 현대 건축물에 가치 있게 접목하여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힐링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 야 한다.
전통은 원형대로 잘 간직하고 보존해야 하는 문화유산으로써 현대에 맞게 재창조하는 이중성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최근 우리 것의 가치를 찾으려는 노력과 관심이 높아 지면서 전통문화 유적에 관한 관심과 한옥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한 나라의 문화 척 도는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전통을 간직한 고유의 건축물로 가름할 수 있으며 이는 건 축기술로써 문화유산이고 자산이다.
현재까지 보존되고 전해오는 문화유산으로 건축물 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종교건축의 비중이 크다. 종교건축은 고대에서 현대까지 동·서양 인류문화유산의 대표적인 산물로써 당대의 걸출한 건축가들과 장인들 이 건축과 예술의 언어로 시대정신을 투영하였다.
이 땅에 그리스도교가 전래하면서 교회건축물이 지어진 지 220년 정도 된다. 그런데 한옥교회 건축물의 토착화는 아이러니하게도 한국 사람이 아닌 네비우스 선교정책에 의 한 선교사들이 시도하였다.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한옥교회는 대부분 역사 속 유물로 관 광 상품화되었으며, 1980년대 이후에 교회건축물이 수없이 지어졌으나 한옥교회 건축물 은 찾아보기 어렵다.
최근 다른 교회와 차별화하기 위한 교회건축물이 들어서고 있다. 주변 환경과 지역 공 공성을 염두에 두지 않거나 어마어마한 건축비를 부담하는 상업적인 초대형교회들이다. 예배공간이 영화관· 공연장과 흡사한 시설물로 건축되기도 하여 비종교인들이 종교 자 체를 기피 하는 구조물로 전락하기도 한다. 현대건축의 흐름을 무시할 수 없겠지만 교 회건축물은 교회의 역사와 유산, 신앙 원천인 전례, 전통 양식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다.
필자는 전통건축을 ‘전통’으로만 바라보지 않았다. 한옥교회라는 사전적 의미로써 ‘한 옥’은 동양적인 것을, ‘교회’는 서양적인 것을 내포하고 있기에 서양 건축물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전통건축을 살펴보았다. 또한, 우리 삶의 대부분이 서양 건축의 환경이기에 한국 전통건축의 장점과 우수성을 관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저서는 한옥건축의 밑바탕인 우리의 얼과 혼, 사상을 배경으로 한옥건축 요소들을 소개하였으며, 한옥의 기능적· 장식적 요소들을 성결 구절과 인용 비교하였다. 또한, 한 옥의 역사적인 의미에 치중하기보다는 전통한옥과 서양 건축물과의 비교 및 한옥교회와 서양 교회건축물과의 비교 중심으로 써 내려갔다.
이는 서양 건축물과의 유사성과 차이 점을 비교할 수 있는 지침이 될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사라져가는 우리의 얼과 혼을 되찾을 방법으로 교회건축물에 대한 인식의 토대를 갖출 수 있다. 그리고 일제의 잔재 와 각 지방 방언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사용해 온 현장건축 용어를 지양하고, 일제 잔재의 청산과 한옥건축 용어를 통일하고자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 표준 국어를 인용하였으며, 구전으로 전해진 한옥용어의 어원과 유래를 조사하여 합리적인 건축 용 어를 제시하였다.
전통을 보존하는 것만큼 의미 있고 귀중한 것은 현대와 소통하며 공존· 공생하는 문화 로의 정착이다. 전통은 역사에 기반을 둔 전통의 미를 확립하고 현대와 조화하는 신개 념의 한옥을 통해 세계화를 이루어갈 수 있다. 특히 전통한옥은 현대적인 건축기술의 변화와 재해석을 통해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현장에서 CAD/CAM을 통 해 복잡한 한옥의 구성요소들을 DB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전통한옥의 건축 공정 상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치목 과정이 사전제작· 조립되는 점은 역설적으로 현대적이고 새로운 건축설계 방식 BIM에 잘 맞는다. 과거에는 목수들끼리만 구전으로 한옥 건축기 술이 전수되는 도제식 형태를 벗어나지 못했으나, 현대에는 세밀한 기술까지 기록· 전 달할 수 있어서 전통한옥을 좀 더 쉽고 독창적으로 건축할 수 있다.
미래 콘크리트인 CLT는 대기로 방출되는 온실가스 이산화탄소를 상쇄시키는 친환경 소재로써 내진성· 내화성· 단열성뿐만 아니라 공사 기간까지 단축한다. 특히 철근 콘크 리트와 같은 구조 강도를 제공하는 CLT는 유연성이 높은 소재로 현재 캐나다에서 최대 30층, 핀란드에서 최대 40층의 건물을 건축하였다. 호주 멜버른 FORTE 10층 목조건물 은 공사 기간이 불과 38일밖에 걸리지 않았다.
전통한옥을 토착화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의 발달, 한옥건축 공법 및 한옥건축 기술의 현대화와 발달, 목재처리 방법의 현대화와 기술발달, 예배공간에 빛을 투과하는 공간 분위기 창출과 조화로운 성 가구 배치 등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예배공동체의 영성을 고양할 수 있고 전례· 예배를 집행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요즘 신축된 현대교회 중에 인근 환경을 포함한 공간적 특성을 고려한 역사성과 지역사회 공공성을 실현하고 있는 건축물들을 볼 수 있다. 이는 오랫동안 필자의 화두인 ‘한옥교회 건축’의 현대화의 길이 열리는 것이다. 이 책은 단순히 정보교환 및 지식전달을 위해 저술한 것이 아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의 전통을 지켜낼 수 있을지 고민했다.
종교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건 축물이나, 탁상행정이 아닌 현대의 생활방식을 고려한 현대한옥교회 건축을 완성하는 데 있다. 그러나 지면상의 한계점과 현실에 맞는 방대한 건축물을 책 한 권에 담기에는 너무 역부족이다. Ⅳ편 현대한옥교회(안)에서는 Ⅰ편,Ⅱ편, Ⅲ편의 정보와 기술들을 현실 에 맞게 적용하는 방법으로 예시를 통해 제시하였다.
필자는 이러한 벅찬 감격과 기쁜 확신으로 새로운 도약을 시도하였다. ‘파산’을 거꾸로 읽으면 ‘산파’라며, 파산 선고자를 일으켜 세우는데 헌신과 희생으로 산파 역할을 해 준 아내 덕분이다. 초라한 골격으로 방치 된 한옥의 추녀 끝 고고한 학의 날개가 구름 속 무지개를 바라보며 하늘을 향해 비상하고 있다.
독락당 계정에서 이창엽 쓰다